한국캐릭터학회 한국캐릭터학회는 캐릭터 연구를 통해 우리의 삶을 고찰하고
시대의 흐름을 이해하며 미래의 삶을 전망합니다.

안녕하십니까?
한국캐릭터학회입니다.

캐릭터산업은 라이선싱이라는 2차적 권리활용을 통해서 사업적 수익을
창출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사업자들의 협업체계가 수립되어야 하며,
그 과정에서 여러 논쟁거리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논쟁거리를 우리 사회가
어떻게 인지하고 체계적으로 해결하느냐에 따라 캐릭터산업의
성장이 좌우된다고 할 것입니다.

인간의 사상과 감정 표현의 결과물인 문화콘텐츠를 산업적으로 접근하면서, 국가의 성장 동력인 문화콘텐츠산업의 규모는 100조원을 넘어섰고, 그 중심에 있는 캐릭터산업의 규모는 10조원에 달합니다. 캐릭터산업의 성장은 업계의 노력과 정부 및 관련 기관의 지원이 큰 역할을 하였지만 캐릭터산업을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전문적인 연구자 집단이 없었기에, 아직 캐릭터산업에 대한 체계적인 정의를 확립하지 못하고 있으며 새롭게 방식의 라이선싱사업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지 못하는 일들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캐릭터산업은 라이선싱이라는 2차적 권리활용을 통해서 사업적 수익을 창출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사업자들의 협업체계가 수립되어야 하며, 그 과정에서 여러 논쟁거리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논쟁거리를 우리 사회가 어떻게 인지하고 체계적으로 해결하느냐에 따라 캐릭터산업의 성장이 좌우된다고 할 것입니다.

우리는 시대적 정신, 사회적 가치, 인간의 욕구 등이 압축적으로 표현된 상징물인 캐릭터 연구를 통해 우리의 삶을 고찰하고 시대의 흐름을 이해하여 풍요로운 사회를 위한 미래의 가치를 제안하고자 합니다. 우리의 연구는 문화콘텐츠산업을 기반으로 하며, 다양한 분야의 학문과 관점이 융합되는 복합학으로 저작권, 상표권 등의 지식재산권을 포함한 법률적 접근, 미디어 매체와 기술 변화에 따른 산업적 적용방식, 대중 소비시장의 인식 변화 및 흐름 전망, 캐릭터의 표현 기법 및 노출 형태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를 것입니다.

한국캐릭터학회의 취지에 공감하는 많은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세종대학교 융합예술대학원장
한국캐릭터학회 회장한창완